Korea International Migration Studies Association

인사말 president's greetings이미지

인사말 President's Greetings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제9대(2023~2024) 한국이민학회 회장을 맡은 강원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 한건수입니다.


한국이민학회는 2007년 국제이주를 연구하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모여서 만든 학회로 이제까지 국제이주에 관한 학제적 연구를 발전시켜왔습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국제이주를 연구해 온 연구자들이 연구 네트워크로 활동하다가 본격적으로 학회를 창립하면서, 한국이민학회는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문화인류학, 법학, 가족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지리학, 교육학, 행정학, 지역연구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분과 학문의 경계를 넘어 함께 연구하는 전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이민학회는 회원들이 공동으로 국제이주와 관련된 다양한 학술서적을 출간해왔으며 학술지 한국이민학도 발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민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연구를 수행하면서 질적연구 방법론과 양적연구 방법론을 함께 활용하는 학제 간 연구의 모범을 보여왔습니다.

 

최근 한국 사회는 국가적 정책 의제로 이민정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한국이민학회는 오랜 연구 전통과 학제적 관점에서 한국 사회의 이민 현상과 정책적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한국이민학회는 일본이민정책학회와 학술교류를 위한 협의를 마쳤으며 앞으로 공동 학술대회 및 학술연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이민학회의 활동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3년 1월
한국이민학회 회장 한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