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International Migration Studies Association

인사말 president's greetings이미지

인사말 President's Greetings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제8대(2021~2022) 한국이민학회 회장을 맡은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윤인진입니다.


2007년에 창립된 한국이민학회는 지금까지 한국의 이민과 다문화연구, 그리고 이민정책개발에 많은 성과를 거두어왔습니다. 
앞으로 저는 역대 회장님들의 노고와 헌신으로 발전해 온 학회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한 단계 성장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학회 발전을 위한 사업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제간 융합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분야의 연구자들을 학회 회원으로 적극 영입하겠습니다.
둘째, 전국 대학원에서 개설되는 이민 및 다문화 관련 과목들을 연계하여 대학원생들이 복수의 과목들을 수강해서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아시아 국가들의 이민 관련 학회들과 교류협력을 증진하고, 한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이민학회를 설립하겠습니다.
넷째, 학회지 <한국이민학>이 이민 및 다문화연구의 활발한 소통의 장이 되고, 2년 이내에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후보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학회 회원들의 학문적 성과와 기여를 인정하고 장려하기 위해 평생공로상, 우수저술상, 박사학위논문상 제도를 
          신설하겠습니다.
여섯째, 시민사회와 정부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동 워크숍, 학술대회,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이미 한국은 다민족, 다문화사회로 진입해서 이민자의 사회통합과 선주민과의 공생은 중요한 정책과제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이민학회는 시대적 사명과 역할을 충실히 감당해서 사회에 기여하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학회와 뜻을 같이하시는 분은 회원으로 가입해 주시고, 많은 관심과 후원 부탁드립니다.



2021년 1월
한국이민학회 회장 윤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