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International Migration Studies Association

인사말 president's greetings이미지

인사말 President's Greetings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한국이민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제6대(2017~2018년) 한국이민학회 회장을 맡은 이규용입니다.

2007년 창립한 한국이민학회는 이제 10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그 동안 전임회장님들을 비롯하여 임원진 및 학회 회원들의 열정에 힘입어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음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이민이슈에 대한 학문적 지평을 넓혀 왔을 뿐 만 아니라 이민사회에 접어든 한국의 사회통합에도 기여하여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민인구가 늘어나고 있고, 저출산 고령화라는 인구변동 및 기술혁신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는 한국사회에서 이민 논쟁을 보다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이민연구자들의 학문적 성취 및 발휘를 보다 요구하고 있으며 우리 학회가 이러한 변동기 한국사회의 이민이슈에 대해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저에게 학회장 소임을 맡겨주신 회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책무성을 갖고 학회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학술단체로서 학회활동의 활성화입니다. 이는 월례발표회나 학술세미나의 활성화 및 학회발간물의 내실화를 통해 구체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그 동안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월례발표회와 학술세미나에 회원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를 다양화하고 회원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회원들 간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뉴스레터 및 학회지(한국 이민학)의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한국의 이민정책방향제시에 대한 학문적 기여를 통해 이민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고 편익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학회운영의 내실화와 회원 간 유대 강화입니다. 학회가 회원들 간 교류의 확대, 소속감 제고 및 선후배 동료 간 친목 도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런 점에서 기존 회원들의 참여제고, 함께 할 수 있는 신규 회원의 확충, 학회재정의 안정화도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술행사의 지역적 공간적 거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함께할 수 있도록 시간과 장소를 배려하여 학회 학회활동이 선후배 동료들을 만나 반갑고, 정담을 나누고, 교류를 통해 학문발전에 도움이 되는 공동체 공간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임원진들의 솔선수범입니다. 학회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며, 학회 임원진들의 보다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부회장님들을 비롯해 임원진들께서 소임을 보다 잘 할 수 있도록 같이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이민학회가 그 동안 쌓아 온 전통을 잘 이어받아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7년 3월
한국이민학회 회장 이 규 용 올림